제휴 마케팅, 아고다 및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목차
오늘은 최근 삼성전자 주가와 관련된 동향에 대해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삼성전자 주가 하락 이유와 최근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 및 삼전 주가 급등,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삼성전자 주가 하락 이유?
삼성전자는 연일 하락하는 주가로 저평가 상태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던 상태였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 매도에도 불구하고 4년 5개월만에 4만전자 추락 등 주가 하락은 계속되었는데요.
삼성전자 주가 하락 이유는 대략적으로, 최근의 실적 부진,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반도체 시장의 경쟁 심화 등의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최근 3분기 실적이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영업이익 또한 예상보다 낮았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나온 우려가 반영된 결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국의 제조업 지표 부진으로 인해 나스닥 기술주가 큰 폭으로 하락하여, 엔비딩, 인텔 등 주요 반도체 기업의 주가도 급락하면서 삼성전자 주가 하락 이유로 작용한 것 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반도체 수요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와 애플, 샤오미 등과 경쟁하며 시장 점유율 변화, 스마트폰 경쟁 심화, 또 원화 강세로 인한 수출 기업의 실적 악화 우려 등도 주가 하락의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삼성전자는 현재 고대역폭 메모리(HBM, 삼성전자의 5세대 고대여곡 메모리 HBM3E에 대한 엔비디아 인증에 시장의 관심이 쏠렸으나 납품 소식이 아직인 것으로...) 시장에서 경쟁사에 뒤쳐지고 있고, 이것 역시 반도체 사업 수익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2.최근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 및 삼전 주가 급등 이유
지난 15일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 공시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4만전자에 허덕이던 삼성전자 주가 급등을 보이고 있는데, 자사주 소각 소식에 장 초반 6%대로 급등한 것입니다.
어제 18일자 오전 9시 경 삼성전자 주가는 6%대 상승한 5만 6900원에 거래되었습니다.
이러한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의 이유는 지난 15일 열린 이사회에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10조원 규모의 자사주를 향후 1년 내에 분할 매입하는 계획을 의결헀다고 공시한 바 있습니다. 이중 3조원의 규모는 3개월 내에 사들여 전량 소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나머지 7조원은 활용 방안과 시기 등에 대해 다각적으로 논의하여 결정할 예정이라 합니다.
📌참고로 삼성은 7년 전에도 매입 발표 후 9개월 간 주가가 50%급등했던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매입규모는 2015년 11조 3000억원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금액이기도 합니다.
한편, 한 전문가는 이번 사례를 통해 삼전 주가 바닥이 5만원이라는 것을 확인 것에 의의가 있다는 얘기를 꺼내기도 했습니다.
3.삼성전자 주가 전망은?!
이러한 발표로 인해 주가 반등을 보이고 있고, 전문가들의 전망은 이번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이 중장기 주가 상승 폭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긴 했지만, 앞으로 반도체 업황 회복과 실적 개선이 동반되지 않으면 지속적인 상승은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 상반기 메모리 시장은 범용 메모리 재고 감소 속도 여부에 따라 하반기 수급, 가격 방향성 결정이 될 전망이라고 보고도 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내년 전략으로 공급 확대에 따른 점유율 상승이 아닌, AI 고용량 서버 메모리 중심의 수익성 전략이 예상되고 있는데, 내년 삼전의 설비투자가 신규 증설보다 전환투자, 후공정 중심으로 집중되고, 내년 메모리 반도체 공급량은 제한적 수준으로 그칠 것이라는 것도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이같은 자사주 매입이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지속적인 상승을 위해서는 메모리 업황 개선, HBM부분 성과, 어드밴스드 공정 전환 가속화가 함께 이루어져야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고, 향후 상시 운영 여부가 불확실한 점, 글로벌 경기 침체 등에서 변수가 있어 주가 반응이 즉각 나타나기보다는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삼성전자 전망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