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뷰티 / / 2024. 5. 4. 19:59

아기, 성인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 유행 기침 증상, 주사 가격과 부작용 정리

목차

    요즘 계속해서 뉴스에 보면 백일해 환자가 급증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전시 지역도 4월 한달에만 10명이 나왔다고 하고 올해 1월부터 4월중까지랑 지난해 같은 시기 비교해서도 백일해 증상 환자가 33%가량 증가했다는 통계도 있는데요. 오늘은 성인 백일해 증상보다 아기 백일해가 더 위험하다고 알려진 이 급성 호흡기 감염병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요즘 유행하는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와 가격, 그리고 주사 부작용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성인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 유행 기침 증상, 주사 가격과 부작용 정리

     

    1. 백일해 증상, 백일해란

    백일해는 한번 걸리면 그 증상이 4주 이상 간다고해서 이름이 백일해라고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코와 목구멍 등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호흡기로 감염되는 박테리아 감염병(보데텔라 백일해균)으로 감염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침이나 재채기, 웃음 등으로 작은 물방울이 공기를 통해 전파되고, 이 박테리아는 폐의 안쪽에 있는 작은 털에 붙어 붓기와 염증을 유발해, 이로 인해서 백일해 증상이 기침을 비롯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주요 백일해 증상으로는,

    초기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고, 이때는 가벼운 기침, 재채기, 콧물, 미열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고, 가장 대표적인 백일해 증상은 기침(발작 기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환자가 기침을 하지 않지만, 중기정도에는 심한 발작성 기침과 끈적이는 가래가 나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아기 백일해의 경우에는 소리를 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백일해는 생후 6개월 미만의 아기들에게 위험하고, 기침 발작이 호흡을 멈추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관찰해야 합니다.

     

    물론, 10대와 성인 백일해 증상에서도 폐렴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아기 백일해, 즉 어린 아이일수록 사망률이 높으며, 만 1세 미만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을 정도로 어릴때일수록 조심해야 하는 질병이라 합니다. 아기가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기침을 한다면 그리고 백일해로 진단을 받았다면 즉시 바로 치료를 시작해야 하고, 아기가 있는 집에 외부인을 들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와 주사 가격

    DTaP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나 Tdap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와 같은 백신을 맞으면, 어린이나 성인 모두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백일해를 예방하기 위해 DTaP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는 일반적으로 생후 2개월, 6개월, 15~18개월, 만 4~6세, 만 11세~12세에 추가 접종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백일해 예방접종 시기

    1)아이 : 총 6 차례 걸쳐 국가에서 무료 제공

    2)임산부 : 임심 27~36주 사이에 접종하는 것이 좋다

    3)성인 : 12세 이후에는 10년에 한번씩 접종

     

    반응형

     

    백일해 주사 가격은 지역이나 병원, 접종 대상 등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가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에 문의를 하는 것이 좋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비급여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로 접속 후, 이미지와 같은 항목이 나오면 지역, 의료기관 명칭, 비급여 진료비 항목🔍에 백일해 등을 입력하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지역별 백일해 접정료, 진료비 검색하기👈

     

     

     

     

     

    3. 백일해 예방접종 백신 부작용

    백일해 주사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주요 부작용 중 일부는 근육 통증, 발진, 발열,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비교적 경미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짧은 시간 동안 나타난다고 합니다.

     

    백일해 주사를 맞은 후에는 다음과 같이 유의하시면 좋습니다.

     

    • 주사 부위 관리 : 주사 부위가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일시적인 현상이며, 차가운 물로 부위를 냉차게 물로 씻거나 아이스 팩을 적용합니다.
    • 휴식 : 주사 후에는 휴식을 취하고, 사우나나 과도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이레놀 복용 : 부작용이 있을 경우에는 타이레놀과 같은 해열제를 복용하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백일해 주사는 예방접종으로서 중요하며, 부작용은 드물지만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의사와 꼭 상담하세요.

     

     

    4. 백일해 확진 시, 치료와 격리 안내

    백일해로 확진 될 경우에는 치료를 받으면 격리기간이 짧고,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에는 기침 등 증상이 나을때까지 격리될 수 있는데, 아래에서 더 자세한 치료방법과 격리 사안 등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