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 마케팅, 아고다 및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목차
최근 날씨가 심각하게 건조한 상황에서 꽃샘추위보다 더욱 이상한 날씨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그 영향으로 산불도 곳곳에 번지면서 이번에 많은 피해를 남겼다고 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멀리 봄날 꽃축제, 벚꽃축제를 가기는 그렇고 가까운 서울벚꽃명소(양재천 벚꽃축제, 양재아트살롱 등)를 참고하시면 어떨까 합니다. 오늘은 간단히 서울 벚꽃 시기(개화시기), 서울 벚꽃 만개시기, 그리고 주요 서울벚꽃명소에 대해 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서울벚꽃시기(개화시기)
먼저 서울 벚꽃 개화 시기를 알아봤는데요.
일명 미친 3월의 날씨가 지나고 4월에 들어서면서 서울벚꽃시기도 다소 지연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예년에는 조금 빨랐던 거 같은데, 올해는 또 지연될 것 같은데 다음과 같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지난 31일 기상청에 따르면, 일단 대구광역시, 경북 포항 등에서 27일 벚꽃 만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는 평년보다 각각 6일, 8일 빠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울산도 29일 벚꽃 만발이 관측되었다고 하는데요.
📌참고로 여기서 한 그루의 나무에서 80% 이상 꽃이 활짝 핀 경우에 만발로 보고, 한 가지에서 세 송이 이상 꽃이 활짝 폈을 때 개화로 기록된다고 합니다.
광주와 전북 전주 지역은 평년보다 4일, 7일 이른 27일에 벚꽃 개화를 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3월 중순 이후 낮 기온이 30도 가까이 오르는 등의 이상 기후, 고온 현상으로 다소 빨라진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단 남부지방은 평년보다 빠른 시기를 보이고 있는 반면,
서울 등 중부지방은 개화 시기가 늦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서울벚꽃시기는 평년보다 3일 늦은 27일 벚꽃 발아가 확인되어 아직 개화는 관측되지 않고 있고, 서울 벚꽃 명소로 손꼽히는 대표 명소인 여의도 윤중로도 아직 피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이러한 영향에는 3월의 급격한 날씨 변화가 있었고, 산림청 역시 올해 벚꽃개화시기를 4월 6일로 예측하면서 지난해보다 다소 늦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에는 3월말까지도 눈이 오거나 기온이 뚝 떨어지는 등의 날씨로 인해 4월 1일을 벚꽃 개화시기로 보고 있는데, 대체로 4월 첫째주가 개화시기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서울 벚꽃 만개시기(명소 나들이 하기 좋은 때)
이렇게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서울벚꽃시기가 만약 4월 1일 정도라면 서울벚꽃만개시기는 대략 4월 8일 전후가 될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평균적으로 벚꽃은 개화 후 일주일 정도 지나면 절정에 달하여 만개를 하기 때문인데, 다만 이때의 날씨 조건에 따라서 시기가 좀더 앞당겨지거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뜻한 날씨가 지속되면 만개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고,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면 늦어질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4월 첫째 주 후반부터 둘째 주 초반 사이가 서울벚꽃축제 명소를 다녀오기 적절한 시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벚꽃 개화 시기가 4월 6일정도라면 만개시기도 4월 둘째 주까지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서울벚꽃명소 추천(양재천 벚꽃 축제, 양재살롱아트)
서울벚꽃명소로 꾸준히 사랑받는 명소를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그리고 강남쪽에 사시는 분들이라면 멀리가지 않고서도 양재천 벚꽃 축제를 통해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먹거리, 재미 등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을 것 같아 추천드리니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여의도 윤중로 벚꽃축제
- 위치 : 영등포구 여의도동 윤중로 일대
- 한강변을 따라 약 1.7km에 이르는 거리에 벚꽃이 만개, 매년 많은 방문객이 찾아오는 대표적인 서울 벚꽃 명소. 특히, 야간 조명으로 더욱 아름답게 감상할 수 있음
- 올해 여의도 벚꽃축제가 4.4 예정이었으나 탄핵심판선고 일 전후로 대규모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돼, 행사를 4.8로 연기했다고 합니다.
2)석촌호수 벚꽃축제
- 위치 : 송파구 석촌호수 일대
- 호수 주변을 따라 벚꽃이 피어나고, 호수에 비친 벚꽃이 아름다운 풍경을 이루는 장관을 연출. 롯데월드타워와 함께 멋지고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음
3)서울대공원 벚꽃축제
- 위치 : 과천시 서울대공원 일대
- 동물원과 식물원 주변으로 벚꽃이 피는데, 자연과 함께 더 아름답게 즐길 수 있는 곳, 가족 단위로 방문하면 더욱 즐겁게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4)남산공원 벚꽃길
- 위치 : 중구 남산공원 일대
- 남산 순환도로를 따라 벚꽃이 피고, 서울 도심과 한옥마을의 전경까지 감상할 수 있는데,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도심 속 자연의 아름다움을 더욱 만끽할 수 있음
5)서울숲 벚꽃길
- 위치 : 성동구 서울숲 공원
- 넓은 공원 내 다양한 수종의 벚꽃나무를 즐길 수 있고, 가족, 연인끼리 피크닉을 즐기기에도 딱인 장소
6)양재천 벚꽃 축제, 양재아트살롱 봄마켓(플리마켓)🌸
- 위치 : 양재천 수변무대-영동1교, 양재천길
- 기간 : 벚꽃마켓은 3.28금~3.30일, 4.3목~4.6일(양재천 벚꽃 등축제, 무브살롱), 벚꽃아틀리에(봄마켓)는 4.12토~5.25일 매주 토,일요일
- 시간 : 13시~20시
- 내용 : 공예품, 일상소품 판매, 특별문화공연, 버스킹, 해치아트벌룬 전시, 양재천노래방(시민노래자랑), 푸드존, 체험 등
- 4.1 오후 5시 시점, 아직 양재천에는 개화가 일어나지 않았음.... 아무래도 이번주 주말에 꽃이 피기 시작할 것 같네요. 참고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