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 마케팅, 아고다 및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목차
오늘은 제 반려식물인 몬스테라를 2년 가까이 수경재배한 일대기를 정리할 생각인데요. 몬스테라 수경재배 번식과 뿌리 관리법, 그리고 수경식물 영양제 추천까지 한번에 살펴보도록 할테니, 혹시 앞으로 수경재배로 몬스테라 키우기할 예정이시거나 저와 같이 1년 이상 되신 상황이라면 함께 내용을 공유하였으면 좋겠습니다.
1. 몬스테라 키우기 - 수경재배의 장단점
먼저 저희 집 애들 사진으 좀 보실래요?! 22년 9월 가을 즈음 2뿌리 정도를 4만원에 구입하여 오로지 수경재배로만 키워온 아이들이랍니다. 처음에는 일주일에 한번씩 물만 갈아줘도 나름 쑤욱쑤욱~ 잘 자라더라구요.
하지만 제가 지금 첫번째 소제목을 몬스테라 키우기 수경재배 장단점으로 지었듯이...
어느순간부터 한계가 보이기 시작했어요. 제가 잘 못 키워서인지도 모르겠지만 몬스테라 식물 영양제까지 구입해서 이것저것 해봐도 나아지지 않는 것을 보면 몬스테라 수경재배 특성인 것 같더라구요.
- 몬스테라 수경재배 장점 : 일단 관리가 생각보다 쉽습니다. 일주일에 물한번만 갈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화분에 키우지 않기 때문에 예쁜 물병,화병에 담아서 관상용으로 키우기도 좋죠. 책상 위에 둬도 좋고, 탁자나 식탁, 테이블도 인테리어로 나쁘지 않더라구요. 그리고 다른 병충해가 발생할 위험도 적고, 뿌리 썩음병 발생 위험도 적다고 합니다. 일단 저의 경우처럼 투명 유리에 수경재배를 하면 몬스테라 뿌리 관찰을 하기가 쉽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빨리 알아챌 수 있는 것 같은데요. 아래에서 몬스테라 뿌리 관리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 몬스테라 수경재배 단점 : 비용이 조금 들 수 있습니다. 일단 저도 두뿌리에 4만원을 줬고, 유리병도 사야하죠. 그리고 나중에는 수경식물영양제도 구입해서 주기도 했구요. 저는 또 몰랐는데 키울때 온도도 따뜻한 편으로 유지를 해야하더라구요. 추운곳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고 해요. 또한, 뿌리가 햇빛에 노출되면 빛에 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도 하고, 장기간 재배하면 뿌리가 얽혀서 관리가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제가 한계를 느꼈던 것은, 처음 몇달 정도는 잎에 구멍이 있는 모양으로 예쁘게 잘 자라주더니 어느 순간부터 새로 자라나는 잎이 힘이 없어 보이고 너무 연약하게 자란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몬스테라 수경식물영양제를 구입해서 관리해 주었지만 한계가 있더라구요. 참고로 저는 1년이상은 별다른 영양제없이 물갈이로만 키웠기 때문에 더욱 그런 것도 같습니다.
이렇게 계속해서 새싹이 자라나기는 하지만 너무 연약하게 자라더라구요.
참고로 새 싹이 큰 잎으로 자라기까지는 몇달이 걸려요 ㅋㅋ 생각보다 몬스테라 키우기하다보면 성장속도가 무척 오래 걸려서 답답할수도 있으니 아직 고민 중이시라면 참고!
2. 몬스테라 가지치기 방법과 시기 & 뿌리 관리
그리고 아래처럼 몬스테라 가지치기하는 방법도 참고하시면 좋을텐데요. 만약에 새로 자란 잎이 어느정도 커졌다면 가지치기를 해줘도 좋아요. 저렇게 흰마디가 생긴 부분의 밑둥을 잘라서 키우면 다시 그 밑에서 뿌리가 자라더라구요. 하지만 가지치기를 너무 자주하는 것도 좋진 않는 것 같아요. ㅜ ㅜ
깨끗한 칼이나 가위로 이렇게 자르셔도 좋아요. 처음 구입하던 곳의 사장님이 설명해주시더라구요.
몬스테라 가지치기 시기는,
일반적으로 잎이 너무 커지거나 모양이 흐트러질 때 하시면 되요. 아니면 잎이 노랗게 변하거나 시들때는 잘라서 없애줘야하구요. 또한 공중뿌리가 길어지고 무거워질 때에도 한번 해서 분리해주는 것도 좋은데요.
또한, 동시에 몬스테라 뿌리 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너무 많이 자라서 위쪽으로 영양이 잘 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자란 경우에는 한번씩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병충해 예방 목적도 있구요.
그리고 어차피 몬스테라 수경재배 키우기는 관상의 목적이 큰데, 뿌리가 거대하게 자라고 얽혀 있으면 보기에도 상당히 안 좋더라구요;;
이렇게 처음에는 몬스테라 번식이 조금 더딘듯하여 하루하루 관찰을 하면서 보냈는데, 어느순간부터는 뿌리도 미친듯이 자라고 새로 줄기도 계속 튀어나와서..이제는 조금 그러려니 하고 지내는데요.
아참,
몬스테라 키우기 주의사항!
이 아이는 강한 햇빛은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직사광선을 피해 밝은 실내에서 재배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수경재배용 양액을 사용해야 하구요.
3. 몬스테라 수경식물영양제 추천
제가 찾아보니까 식물영양제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수경재배 식물영양제는 따로 있더라구요. 그래서 간편하게 생겼으면서도 가격도 합리적인 제품을 찾다가 아래의 뿌리깊은나무 제품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고품질,고농축,아미노산 식물종합영양제라고 하는데, 일단 봉투를 뜯어서 약통에 넣은 후 쭉쭉 짜주면 되요. 쉽죠!? 간편하죠!?
참고로 이 영양제 하나로 생화를 오래 보관할때에도 좋고, 그냥 원액 몇방울만 떨어뜨려 주면 되요.
화분에 키우는 경우에는 토양에 몇방울 뿌려주고 물을 주면 끝!
아래에서 사진으로 실제 모습을 참고해주세요.^^
벌써 2년 째 되어가는 나의 사랑하는 반려식물 몬스테라, 앞으로도 좀 더 오래 함께하길 바라며, 기회가 된다면 화분으로도 몇뿌리 옮겨 심어서 함께 하고 싶네요.
그리고 저는 영양제를 너무 늦게 챙겨줬는데, 여러분은 조금이라도 일찍부터 잘 챙겨주면 좋을 것 같아요. 이상 몬스테라 키우기 실제 경험담을 마칩니다.!
*더 다양한 수경식물영양제 보려면 클릭 ☜ |
*다른 몬스테라 키우기 관련글 보러가기 ☜ |
'해당 글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으로 인해 소정의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